도메인네임은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고, 의미 있게 붙인 이름이지만, 인터넷에서 어떤 컴퓨터를 찾아가려면 IP 주소가 필요합니다. DNS(domain name system)란 인터넷 도메인 네임들을 IP주소로 바꾸어주는 시스템입니다.
도메인네임을 사용하려면 도메인제공기관에서 해당 도메인을 구입하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도메인과 고정IP를 매칭시켜 외부에 알려주는 DNS(domain name system)서버를 개별적으로 운영하여야 합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스팸메일을 방지하기 위해 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서는 KISARBL을 통해 실시간 스펨블럭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화이트도메인(White Domain)을 신청하여 메일서버가 스팸발송지로 분류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화이트도메인은 DNS서버에서 SPF 레코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리버스도메인은 IP를 가지고 도메인 네임을 찾아내는 것이며, 일반적인 도메인이 정방향이라면, 리버스도메인은 역방향입니다. 역방향서비스는 메일서버의 도메인이 실제로 존재하는 도메인이라는 것을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스펨메일로 분류되지 않도록 하는데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역방향도 DNS서버에서 세팅만 해주면 서비스가 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상위ISP(인터넷서비스제공자)에서 위임받아야만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IPPLUG는 이러한 리버스도메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